bxm's IT Story

프레임 릴레이 본문

Network/Cisco (KEDU)

프레임 릴레이

bxmsta9ram 2021. 6. 10. 10:48

static_routing.txt
0.00MB

<네트워크_개론 93페이지>

 

 

 

프레임 릴레이는 GNS3에서 보이는것처럼 실존하는 회선이 아니라, 가상회선임.

4개의 라우터와, 1개의 프레임 릴레이 생성. 설정값은 아래의 포트와 DLCI 번호로 입력.

1:102 = 2:201            2:203 = 3:302

1:112 = 2:211            2:213 = 3:312

1:103 = 3:301            2:204 = 4:402

1:113 = 3:311            2:214 = 4:412

1:104 = 4:401            3:304 = 4:403

1:114 = 4:411            3:314 = 4:413  

 

 

<물리적 회선>

그리고 각 라우터마다 NM-4T로 슬롯을 설정해주고, s1/0으로 프레임 릴레이와 연결하기.

 

 

 

 

 

<논리적 회선>

 

중간 명령어 : 

- show ip route : 연결된 ip 확인

- show frame map : mapping 되어 있는 것 확인.

  no frame map ip : 연결된 mapping 취소


R1~R4 까지 전부 실행.

그리고 그 전에 GNS3를 통해 실습했을 때의 기본 명령어

 

ena

conf t

no ip domain lookup

line c 0

  logg sy

  exec-timeout 0

  exit

line vty 0 4

  pass cisco

  exit

hostname ## 그대로 적용.

 

int s1/0

no shut

 

encapsulation frame-relay

no frame-relay inverse-arp

#아무것도 안하고 내버려 놔두면, LMI 프로토콜이 돌아서 LMI가 DLCI에 있는 모든 회선을 엮어버림 (Full-mesh로!!)

#그래서 DLCI가 모두 Mapping 되버리므로 우리는 3개만 쓰면 되므로 회선이 전부 Open이 되어버림.!!

 

clock rate 64000

#클럭을 왜주냐면 R4가 DCE 이므로, DCE에서 클럭을 주므로 각 라우터에서 클럭을 줘야함.

 

 

 

 

 

<물리적>

十자형

 

<논리적>

1자 형


[R1]

int lo0

ip add 1.1.1.1 255.255.255.0

 

int s1/0

ip address 1.1.12.1 255.255.255.0

frame-relay map ip 1.1.12.2 102 br

# PVC 상에서 R1->R2로 가는데 DLCI 102번을 타고 가므로 이걸 타고 가라고 알려주는 것임.

# broadcast와 multicast 2가지가 드나들게 허락해라. 라는 명령어임.


[R2]

###여기서 문제!!###

물리적으로는 단자가 1개인데, 논리적으로는 단자가 양 옆으로 2개임!! 이렇게 물리적 주소를 논리적 주소로 쪼갤때

쓰는 방법이 있다.

 

<프레임 릴레이 논리 인터페이스 규칙>

1. 주인터페이스와 멀티포인트는 동격이다.

2. 상대방 인터페이스가 하나 이상이면 p - to - p multipoint 모두 가능하다.

3. 상대방 인터페이스가 2개 이상이면 multipoint를 사용한다.

 

주인터페이스는 살려놓고, 서브인터페이스를 만들자(?)

 

 

 

int lo0

ip add 1.1.2.2 255.255.255.0

 

## 여기서부터 프레임 릴레이 논리 인터페이스 규칙임. m=multipointexit

int s1/0.12 m

ip add 1.1.12.2 255.255.255.0

frame map ip 1.1.12.1 201 br

exit

 

int s1/0.23 m

ip address 1.1.23.2 255.255.255.0

frame map ip 1.1.23.3 203 br

 


[R3]

int lo0

ip add 1.1.3.3 255.255.255.0

 

int s1/0.23 m

ip add 1.1.23.3 255.255.255.0

frame-relay map ip 1.1.23.2 302 br

exit

 

## R3<->R4는 point to point 이기 때문에 상대가 딱 1명이라서 ip를 지정할 필요가 없음. 그래서 명령어가 다름!!

int s1/0.34  

ip add 1.1.34.3 255.255.255.0

frame interface-dlci 304

 


[R4]

int lo0

ip add 1.1.4.4 255.255.255.0

 

int s1/0.34 p

ip add 1.1.34.4 255.255.255.0

frame interface-dlci 403

 


<통신확인>

R1 -> R2

 

R2 -> R3

 

R3 -> R4

 


R1의 라우터는 'Show ip route'를 했을때 R2밖에 알지 못함. 한마디로 바로 옆 놈 이후로는 아예 모른단 것임.

R2와 R3 모두 마찬가지임. 그래서 라우팅을 통해 알려줘야함

 

목적지 네트워크 - 마스크 - 출구 인터페이스 - 넥스트

 

 

[R1] -> 이리 가려면 오른쪽으로 던지면 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임!!

conf t

ip route 1.1.2.0 255.255.255.0 s1/0 1.1.12.2

ip route 1.1.3.0 255.255.255.0 s1/0 1.1.12.2

ip route 1.1.4.0 255.255.255.0 s1/0 1.1.12.2

ip route 1.1.23.0 255.255.255.0 s1/0 1.1.12.2

ip route 1.1.34.0 255.255.255.0 s1/0 1.1.12.2


[R2] -> 자기와 붙은 위, 왼쪽, 오른쪽을 알고 있음. 하지만 그 이상은 알지 못함.

conf t

ip route 1.1.1.0 255.255.255.0 s1/0.12 1.1.12.1

ip route 1.1.3.0 255.255.255.0 s1/0.12 1.1.23.3

ip route 1.1.4.0 255.255.255.0 s1/0.12 1.1.23.3

ip route 1.1.34.0 255.255.255.0 s1/0.23 1.1.23.3


[R3] -> R1의 1.1, 12.0 // R2의 2.2 {여기까지는 왼쪽으로 던지고}

        // R4의 4.4 {얘는 오른쪽으로 던지면 된다}를 모르는 상태임.

 

conf t

ip route 1.1.1.0 255.255.255.0 s1/0.23 1.1.23.2

ip route 1.1.12.0 255.255.255.0 s1/0.23 1.1.23.2

ip route 1.1.2.0 255.255.255.0 s1/0.23 1.1.23.2

ip route 1.1.4.0 255.255.255.0 s1/0.34 1.1.34.4

 

[R4] -> 4와 4.4 빼고 전부 모름

conf t

ip route 1.1.1.0 255.255.255.0 s1/0.34 1.1.34.3

ip route 1.1.2.0 255.255.255.0 s1/0.34 1.1.34.3

ip route 1.1.3.0 255.255.255.0 s1/0.34 1.1.34.3

ip route 1.1.12.0 255.255.255.0 s1/0.34 1.1.34.3

ip route 1.1.23.0 255.255.255.0 s1/0.34 1.1.34.3


통신이 잘 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 


<등록된 IP들을 축약 해보기> - 집 가서 축약 공부 제대로 마무리 하기.

R1]
no ip route 1.1.2.0 255.255.255.0 s1/0 1.1.12.2
no ip route 1.1.3.0 255.255.255.0 s1/0 1.1.12.2
no ip route 1.1.4.0 255.255.255.0 s1/0 1.1.12.2
no ip route 1.1.23.0 255.255.255.0 s1/0 1.1.12.2
no ip route 1.1.34.0 255.255.255.0 s1/0 1.1.12.2
ip route 1.1.0.0 255.255.192.0 s1/0 1.1.12.2

R2]
no ip route 1.1.1.0 255.255.255.0 s1/0.12 1.1.12.1
no ip route 1.1.3.0 255.255.255.0 s1/0.23 1.1.23.3
no ip route 1.1.4.0 255.255.255.0 s1/0.23 1.1.23.3
no ip route 1.1.34.0 255.255.255.0 s1/0.23 1.1.23.3
ip route 1.1.1.0 255.255.255.0 s1/0.12 1.1.12.1
ip route 1.1.0.0 255.255.192.0 s1/0.23 1.1.23.3

 

R3]

no ip route 1.1.1.0 255.255.255.0 s1/0.23 1.1.23.2

no ip route 1.1.12.0 255.255.255.0 s1/0.23 1.1.23.2

no ip route 1.1.2.0 255.255.255.0 s1/0.23 1.1.23.2

no ip route 1.1.4.0 255.255.255.0 s1/0.34 1.1.34.4

ip route 1.1.4.0 255.255.255.0 s1/0.34 1.1.34.4

ip route 1.1.0.0 255.255.255.0 s1/0.34 1.1.23.2

 

R4]

no ip route 1.1.1.0 255.255.255.0 S1/0.34 1.1.34.3

no ip route 1.1.2.0 255.255.255.0 s1/0.34 1.1.34.3

no ip route 1.1.3.0 255.255.255.0 s1/0.34 1.1.34.3

no ip route 1.1.12.0 255.255.255.0 s1/0.34 1.1.34.3

no ip route 1.1.23.0 255.255.255.0 s1/0.34 1.1.34.3

ip route 1.1.0.0 255.255.192.0 s1/0.34 1.1.34.3

 

 

 

[R1]

1. 연결된 IP들을 확인해보기.

   show run | begin route (현재 연결된 IP들을 볼 수 있는 명령어이다.)

 

 

2. 연결된 IP들을 no ip 를 통해서 지워보기.

 

 

3. 다 지워진 것을 확인.

연결된 ip가 없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 

 

4. 축약하기

ip route 1.1.0.0 255.255.192.0 S1/0 1.1.12.2

## 1. 제일 큰 숫자가 Router3 -> Router4로 가는 34.0 이므로 2^5 <= 34 <= 2^6 이므로 /24에서 /18로 바꿈.

## 2. 1.1.0.0/18 -> 1.1.(0~63)/24랑 같은 말임.


[Longgest match rule] 엄청 중요!!

1.1.1.0                  255.255.255.0         s1/0.12 1.1.12.1

1.1.0(0~63).0/24     255.255.192.0/18     s1/0.23 1.1.23.3

 

그러면 말에 모순이 있다. 1.0으로 갈땐 왼쪽으로 가라고 했는데

아래 까보니 0~63까지 포함이라서 1.0으로 갈때 오른쪽으로 가라고 또 말한다.

 

하지만 Longgest match rule 때문에 255가 192보다 비트로 보면 1의 수가 더 많기에 저것을 우선으로 라우팅하고

나머지 라우팅 안된 애들만 아래의 2번째 줄에 포함된다는 법칙이다.

https://csdaniel.tistory.com/72

 

롱기스트 매치 룰이란? (longest match rule)

: 라우터가 IP 패킷을 포워딩(라우팅)할 때 포워딩 테이블에서 해당 항목을 찾는 규칙 : IP 패킷의 목적지 IP 주소가 라우팅 테이블에 있는 수많은 목적지 IP 주소 중        일치하는 부분이 

csdaniel.tistory.com

 

 

 

 




<오류로 인해 R1~R4 간의 통신이 되지 않는 GNS3 고쳐보기>

R1->R2 , R2->R3, R3->R4, R1->R3, R1->R3 등 모든 구간에서 통신이 되지 않고 있음.

오류확인 절차

1. 일단 interface up인지 down인지 확인하기. 
2. mapping 제대로 되어 있는지 확인하기.
3. ip 확인하기.
4. 마스킹 확인하기.
5. 엘레마이? 타입 확인하기

R1]

show ip interface br

show run interface s1/0   -> dlci가 잘못된것을 확인할 수 있음. DLCI가 102이어야 하는데 103으로 되어있음.

show ip inter br >> s1/0의 상태가 up인 것을 볼 수 있다. 문제 없음.

 

 

int s1/0

 

no frame-relay map ip 1.1.12.2 103 broadcast

fram map ip 1.1.12.2 102 br

 

show fram map   -> dlci가 103에서 102로 제대로 변경된 것을 찾을 수 있음.

 

 

ping 1.1.12.2 -> 잘된다

ping 1.1.23.3 -> 안된다. R3에 가보자

 

R3]

show ip interface br (23 라인이 down 상태임)

show fram 

 

show int s1/0

 

 

 

1.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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