bxm's IT Story
Dynamic Routing Protocol - EIGRP(2) 본문
## Dynamic Routing Protocol - EIGRP 실습
## Line-mesh를 초기화해서 1자형 그림 만들기.
## 오늘의 날짜가 21일 이므로, IP는 21.21로 시작
## Frame-Relay Mapping 까지만 코드 짜놓기
공통]
ena
conf t
no ip domain lookup
line c 0
logg sy
exec-timeout 0
exit
line vty 0 4
pass cisco
exit
int s1/0
no shut
encapsulation frame-relay
no frame-relay inverse-arp
#아무것도 안하고 내버려 놔두면, LMI 프로토콜이 돌아서 LMI가 DLCI에 있는 모든 회선을 엮어버림 (Full-mesh로!!)
#그래서 DLCI가 모두 Mapping 되버리므로 우리는 3개만 쓰면 되므로 회선이 전부 Open이 되어버림.!!
clock rate 64000
#클럭을 왜주냐면 R4가 DCE 이므로, DCE에서 클럭을 주므로 각 라우터에서 클럭을 줘야함.
[R1]
int lo0
ip add 21.21.1.1 255.255.255.0
int s1/0
ip address 21.21.12.1 255.255.255.0
frame-relay map ip 21.21.12.2 102 br
R2]
int lo0
ip add 21.21.2.2 255.255.255.0
int s1/0.12 m
ip add 21.21.12.2 255.255.255.0
frame map ip 21.21.12.1 201 br
exit
int s1/0.23 m
ip address 21.21.23.2 255.255.255.0
frame map ip 21.21.23.3 203 br
R3]
int lo0
ip add 21.21.3.3 255.255.255.0
int s1/0.23 m
ip add 21.21.23.3 255.255.255.0
frame-relay map ip 21.21.23.2 302 br
exit
int s1/0.34 p
ip add 21.21.34.3 255.255.255.0
frame interface-dlci 304
R4]
int lo0
ip add 21.21.4.4 255.255.255.0
int s1/0.34 p
ip add 21.21.34.4 255.255.255.0
frame interface-dlci 403
<인접단으로 핑 날려서 Mapping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>
R1]
router eigrp 21
## router eigrp ? 를 쳐보면
## 21 저 번호를 가지고, <1~65535> 까지 쓸 수 있는 Autonomous system number라고 한다.
## eigrp를 65535개를 돌릴 수 있다는 뜻!
eigrp router-id 21.21.1.1
## router-id는 eigrp 해당 라우터의 정체성임.
## eigrp는 router-id를 통해 통신을 한다.
## 그리고 router-id는 loopback의 IP를 넣는 것이 관례이다.
## 만약 router-id를 안주게 되면, loopback의 ip가 자동으로 router-ip가 된다.
## 만약 loopback이 여러개이다. 그러면 loopback의 ip중 최고 숫자가 높은게 router-id가 된다.
## 만약 loopback이 없다. 그럼 WAN 구간의 ip가 높은게 router-ip가 된다.
## network 21.21.1.0 0.0.0.255
## 이렇게 Wildcard를 줘도 되고,
network 21.21.1.1 0.0.0.0
## host loot라고 하는데 이렇게 해도 24bit로 나타남.
network 21.21.12.1 0.0.0.0
no auto
passive-interface lo0
R2]
router eigrp 21
eigrp router-id 21.21.2.2
network 21.21.2.2 0.0.0.0
network 21.21.12.2 0.0.0.0
network 21.21.23.2 0.0.0.0
no auto
passive-interface lo0
R3]
router eigrp 21
eigrp router-id 21.21.3.3
network 21.21.23.3 0.0.0.0
network 21.21.34.3 0.0.0.0
no auto
passive-interface lo0
R4]
router eigrp 21
eigrp router-id 21.21.4.4
network 21.21.4.4 0.0.0.0
network 21.21.34.4 0.0.0.0
no auto
passive-interface lo0
R1]
show ip eigrp neighbor
## 12.2가 neibor라는 뜻이고, s1/0을 통해서 neibor를 맺어주었고,
## hold 타임까지는 136초가 남았다. Hello를 보낸지 44초가 지났다는 뜻.
## neibor를 맺은지는 6분 18초가 지났다.
## update를 하는데에 57ms가 걸린다. (update를 하는데에 소요된 시간)
## rto(데이터를 보냈는데 에크_답이 없다. 그러면 342초 뒤에 재전송하겠다.)
## seq num 13 (13번째로 update했다.)
## Q cnt : q에 있는 패킷의 수
R2, R3]
show ip eigrp neighbor
## 얘네는 이제 좌측으로 1개, 우측으로 1개가 나온다.
R4]
show ip eigrp neighbor
R1]
show ip route
## EIGRP는 내부 네트워크가 90이고, 외부 네트워크가 170이다.
## 여기서 EIGRP의 metric에 대해서 공부해보자
*EIGRP Vector Metric*
Bandwidth = 10^10 / 가장 느린 대역폭
Delay = 지연값의 합 / 10
- R1에서 R4까지의 지연을 구하려면, 12.0 / 23.0 / 34.0 / 4.4(루프백지연) 이 4개의 지연값을
10^10 / 1.5Mbps + 지연값의 합/10 = 컴퍼짓 메트릭?
Reliabrility ("이 장비는 몇% 신뢰할 수 있는 장비야" 이 것인데, 솔직히 좀 Nonsence임. 그래서 잘 안쓴다.
그래서 k상수를 쓴다.)
Load
MTU
## K 상수는 Vector metric을 쓸 것인지 안 쓸 것인지에 대한 가중치값.
K상수는 기본값이 10100인데 거의 10100으로 사용하며 Reliability를 유효하게 하귀 위해서 K상수를 바꿀 수 있는데 거의 10100을 씀. 신뢰도를 수치로 환산하는게 말이 안되므로..! 이렇게 이해하기!!
* K5 = 0 일 경우,
복합 메트릭 = [K1 * BW + K2 * BW / (256 - LOAD) + K3 * Delay] * 256
K1은 bandwidth에 영향을 미치고,
K2는 load에 영향을 미친다.
* K5 가 0이 아닌 경우, (거의 없다. Reliability는 거의 안쳐주기 때문에 항상 0이다.)
[K1 * BW + K2 * BW / (256 - LOAD) + K3 * Delay] * 256 * K5 / (reliability + K4)
K4와 K5는 KReliability에 영향을 미친다.
세 구간이 1.544Mbps로 가정하면, 이 중에 하나를 10^10으로 나눈 값임.
예시 문제)
R1->R2까지의 Composit Metric을 구해보면
1) R1->R2까지의 Bandwidth중에 최고 느린 것
R2]
show int lo0
12.0 = 1.544Mbps
2.2 = 8000Mbps 이므로 12.0의 1.544Mbps로 나눈 것은
10^10 / 1.544Mbps = 6476
R1]
show interfaces serial 1/0
BW = 1544 kbit
DLY = 20000 (12.0의 지연)
R2]
show interface lo0
## DLY 5000
따라서 [ 6476 + (20000 + 5000) / 10 ] * 256 = 2,297,856
R1]
show ip route
## 2.0까지 2297856 이 나온다.
R1]
show ip protocol
## K 상수의 값들이 나온다.
R1]
## show ip eigrp 21 interfaces s1/0
## show ip eigrp ACCOUNting
## 뭐 보시려고 쓰셨는데 일단 썼음.
## EIGRP Packet
## EIGRP에는 4가지의 Packet이 있다.
EIGRP | Packet | 이더넷 | NBMA | |
1 | Hello | 5 15 60 180 (5초 60초, 주기적으로) (5초 = 이더넷) (60 = MBMA) |
224.0.0.10 | 유니캐스트 |
2 | Update | 트리거도 업데이트함. | 224.0.0.10 | 유니캐스트 |
3 | Query | 선로 또는 인터페이스에 장애가 생겼을 때, Neibor에게 질문을 하는 Packet | 유니캐스트 | |
4 | Ack | Query에 대한 응답 Packet (Update에 대한 Query에 대한 Ack는 하지만, Ack에 대한 Ack는 안한다.) |
유니캐스트 |
1. Hello
conf t
int s1/0
ip hello-interval eigrp 21 30
## Hello interval이 60초 였었는데, 그 것을 30으로 바꿔줄 수 있음.
## Hold interval은 Hello interval을 주면 알아서 3배인 90으로 산정이 된다.
deb eigrp packet hello
2. Update
R1]
deb eigrp packets update query ack
## int lo0을 셧다운을 해보고 no shut을 해보자
conf t
int lo0
shut
no shu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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